데이터레일웨이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 부적격 사례 - 무주택 세대구성원 주의하기! 본문

정보/social Economy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 부적격 사례 - 무주택 세대구성원 주의하기!

쑤야레일 2021. 4. 24. 21:42


안녕하세요 쑤야레일 입니다.

오늘은 아파트 청약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최근 너무나도 가슴아픈일이 있어 도저희 참지못하고 글을 쓰게 됩니다.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었으나 부적격 된 사례에 관한 내용인데요.

 

청약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모집공고를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부적격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저는 동대구에 있는 골드클래스에 청약 신청을 했는데요, 처음 신청하는 청약이다 보니 자세하게 알아보지 못한부분이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ㅠㅠ

 

동대구역 인근에 근무지를 두고 있어 실 거주지로 위치가 너무 좋아 신청을 했습니다.

 

신혼부부 특공으로 지원하게 되었는데, 입주자 모집공고의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조건을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았습니다.

다른 모든 조건은 만족하지만 가장중요한 무주택 세대 구성원!

 

처음엔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알지 못했어요 ㅠㅠ

 

하지만 나중에 알고보니 무주택자, 무주택 세대주, 무주택 세대 구성원 이 3가지의 단어가 모두 다른 뜻이었다는거~~ 

 

미리 알아두셔야 할거같습니다!

 

문제의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 무엇인지, 위의 세가지 용어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무주택자(무주택세대원)

무주택자란 자기 소유의 주택이나 분양권을 소유하지 않는 사람을 말합니다. 자신과 세대를 같이하는 사람들과 간계없이 자신만 무주택자인 경우에는 이에 해당합니다. 특별한 경우 무주택자로 취급하는 경우도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2. 무주택 세대주

주민동록 등본상 세대주로 등록되있는 자를 세대주라고 하는데,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세대주를 "무주택 세대주" 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쑤야레일이 부모님과 같은 주소로 전입이 되어있는데, 주소지를 두고 있는 전원이 모두 무주택이면서, 세대주로 되어있는 아버지또한 무주택인 경우 아버지는 무주택 세대주가 될 수 있습니다. 

 

3. 무주택 세대구성원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무주택 세대구성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란 세대에 속한자의 모든 구성원이 모두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세대에 속한 자란 등본상 함께 등재댄 경우 중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이 포함됩니다.

※ 형제, 자매, 동거인 등은 청약자의 세대에 속한자가 아님.

 

단, 직계존속(부모님)이 만60세 이상일 경우 주택을 보유하고 있어도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즉, 부모님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면서, 같은세대로 있더라도, 만60세가 넘으면 무주택 세대 구성원으로서 청약을 넣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말이죠.

 

저는 부모님이 만 60세가 안되서 여기서 걸려서 부적격 처리가 되었습니다 ㅠㅠ

 


창약을 신청하기 전 반드시 모집공고를 확인해보시고, 조건을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경우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여야 됨을 잊지말고, 신혼부부더라도 부모님과 세대를 같이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확인해 보시고, 이러한 경우는 부모님과 세대분리를 미리 해두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부적격 당첨시 작성서류

 

부적격 당첨자임이 확인이 되면 반드시 위의 서류를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서류를 작성하면 일정기간동안 청약이 제한되고 다시 해제가 되지만, 그렇지 않을경우 당첨자로 관리되어 향후 재당첨 제한규정에 걸리게 되면 조정대상지역 7년, 투기과열지구 10년동안 제한에 걸릴수 있습니다.

 

 

<부적격 당첨자 청약 제한기간(서류제출시)>

- 수도권 : 1년

- 수도권 외 : 6개월(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 1년)

- 위축지역 : 3개월

 


오늘 쑤야레일과 함께 청약 부적격 당첨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많은분들이 부적격 당첨이 되어 불편을 겪으신 분들이 많은데요,

 

개인적으로 청약홈에서 지원하고서 당첨 전 부적격임을 미리 알았을때 취소가 되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원기간을 지나게 되면 당첨일 전까지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는게 너무나 괴로웠습니다 ㅠㅠ

 

가장 좋은것은 지원하기 전에 분양사무실에 가서 자신에게 맞는 조건을 하나하나 물어보고 지원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여러분들은 절대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라면서 오늘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